스토리보드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

'MBC놀면뭐하니?' 2021년 기부 그 후
2022-01-07
동방사회복지회는 2021년 1월 MBC 대표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의 유산슬, 싹스리, 환불원정대 등 프로젝트 수익금 2억 원을 후원받아 입양대기아동 및 입양가족, 미혼양육모가족 지원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놀면 뭐하니?'가 전해준 나눔의 손길을 통해 이웃들에게 웃음을 선물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놀면 뭐하니?'와 동방의 동행이야기 (방가족의 복만들기) 함께 나눠요! 
 
입양대기아동 '찾아가는 육아코칭' 프로그램
코로나19장기화와 맞물려 입양대기기간이 장기화됨에 따라 아동의 입양연령이 점점 높아지며 아동의 성장발달에 맞는 발달 자극과 교육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양입양대기아동을 건강한 성장발달과 더욱 전문적인 보호를 위해 육아코칭(85가정), 위탁모&직원교육(2회), 입양대기아동 상담환경개선(1실), 입양대기아동 양육지원(70명)을 진행하였습니다. 
 
민수(가명)가 하루하루 커 가는 기쁨으로 위탁봉사를 하는 정점순 위탁어머니는 한창 말을 시작해야하는 개월의 민수의 언어능력이 옹알이에서 늘지 않아 고민이었습니다. 
 
정점순 위탁어머니 가정으로 전문 강사를 파견, RT(반응성 상호작용 교육)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민수의 발달 특성을 세심하게 추적하여 관찰하고 아동의 생활 공간인 자택에서 민수와 위탁가족들의 일상적 행동 관찰 교육코칭을 진행하며 실제 생활 속에서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양육코칭이 이루어졌습니다.
김순자 위탁어머니 : 교육을 통해 집에서 아기들을 돌볼 때 위급상황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나눠주신 구급상자도 유용할 것 같아요! 
 
*RT교육 : 반응성 상호작용 교육으로 아동에게 맞는 맞춤형 발달 자극, 식습관, 안전교육 등을 실시,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합니다. 
또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하고 건강한 양육환경에서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학대예방교육, 위탁가정관리강화 전문가 교육 및 장기근속 우수위탁가정에 대한 포상을 진행했습니다.
 
미혼양육모지원 프로그램
미혼양육모 83가정(166명)을 대상으로 취업희망직종에서의 인턴실습 지원, 미혼양육모 원데이클레스를 통한 미혼양육모 대상 강의 능력을 배양하는 미혼양육모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미혼양육모들은 직업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 지원 및 실제 소득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사업장 실습을 진행하며 직접적인 업무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미혼양육모는 실력향상, 사업장에서는 취약계층을 돕는 사회공헌활동을 제공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민(가명)씨: 직업교육을 듣고 공예 자격 취득까지했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꿈꾸었던 강사활동을 할 수 없게 되고 일이 자꾸 없어지면서 공예업종을 준비하는 엄마들과 많이 울었던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 역량을 키워 전문기술강사로 설 수 있도록 강의실습, 커리큘럼 개발도 지원받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강의 활동을 할 수 있어서일자리활동에 큰 도움을 받았어요. 강사로서의 활약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던 시기에도 안전하게 역량을 펼칠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미혼양육모 강사들은 인턴실습을 통해 강의구성과 진행, 재료준비, 콘텐츠 개발 등 강사로서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소득창출의 결과를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자립활동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자녀교육, 의료지원 등 엄마들이 일자리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마련과 양육 가이드를 제공하였습니다. 
 
국내입양가족 심리정서지원, 입양인식개선 프로그램 
2021년 5월 11일 입양의 날을 기념하여 입양인식개선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림으로 만나는 입양가족이야기'를 기획,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입양가족들과 시민들이 안전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전시회에는 100명의 입양가족들이 참여하였으며 입양가족들의 사진을 기반으로 한 일러스트 작품과 입양가족들이 직접 만든 입양 슬로건 작품들로 꾸며졌습니다. 
수현(가명)이네 가족 : 입양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뜻깊은 전시회였습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며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사진을 함께 돌아봤어요. 덕분에 가족들과 함께 웃고 즐기며,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수 있었어요. 주변에서도 가족들에 대해 따뜻한 사랑이 느껴진다며 전시회 축하 인사도 많이 받았고요!
2022년에도 이어진 '놀면 뭐하니?"의 후원으로 입양대기아동과 미혼양육모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한 사업을 이어갈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MBC와 '놀면 뭐하니?'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2022년에도 전해주신 소중한 후원금이 꼭 필요한 곳에 잘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